HOME > 교정 클리닉 > 교정상식
   치아교정이란?
부정교합이란 치아 배열이 나빠서 상하의 치아교합이 비정상인 상태입니다. 예를 들면 총생, 반대교합, 엄지빨기 등이 있습니다. 이는 비심미적일 뿐만 아니라 발음이 명확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음식을 충분히 씹을 수 없으며, 이 사이에 음식이 끼기 쉬워 충치가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어린이의 경우는 턱뼈나 주위 조직의 발육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를 통해 성장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턱의 비대칭, 위턱과 아래턱의 과잉성장이나 저성장 등을 바로잡아서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하도록 하고, 건강한 구강조직 및 아름다운 얼굴 모습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 시기
적절한 시기란 여러분이 교정치료를 받기로 결정하는 바로 그 순간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만 4-5세 경우 매우 어린 나이에도 교정의사의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성장기에 교정치료를 받는다면 단순한 치아 배열의 교정 뿐 아니라, 악골(턱뼈)과 안면골의 정형적 치료가 가능하므로 보다 양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골격적인 문제가 있다면 아이와 의사가 대화가 가능한 최대한 어린 나이(만 4~5세)가 좋습니다. 골격적인 문제가 없다면 영구치열이 모두 형성된 뒤인 12~13세 이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도 교정치료는 충분히 가능하며 50~60대가 되더라도 교정치료를 하는 데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나이가 많을수록 치아의 이동속도를 약간 감소시켜야 하기 때문에 치료기간이 다소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시기의 결정은 자세한 검사와 함께 교정 전문의의 결정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교정치료 기간
대개 교정치료는 18~30개월쯤 걸립니다. 물론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은 매우 다양합니다. 간단한 부정교합에서는 3~12개월 정도에 마무리 지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약속을 잘 지키고 청결한 구강상태를 유지하며 장치를 잘 장착하는 경우 치료기간은 단축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