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치과치료 클리닉 > 예방치료
   예방치료
예방치료란 치아가 충치 등에 의해 손상되기 이전에 사전에 예방하는 치료법을 의미합니다. 물론 가장 기초적인 예방책은 올바른 칫솔질입니다. 그러나 잇솔질만 잘한다고 해서 모든 치아관련 질환이 예방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바쁜 현대인의 불규칙한 식생활과 인스턴트 식품으로 인해 치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란 그리 쉽지만은 않습니다. 사전에 실란트와 같은 충치예방치료를 병행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구강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실란트 (치아 홈메우기)
실란트란 치아를 갈아내지 않고 플라스틱 계통의 복합 레진으로 치아 표면을 메워 충치를 예방하는 치료입니다. 충치의 60% 이상은 어금니에서 발생하게 되는데, 어금니의 표면은 씹는 능력을 높이기 위해 가느다란 틈새와 작은 구멍들로 거칠게 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음식물을 가장 직접적으로 씹는 부분이므로 충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어금니의 표면은 매우 깊고 거칠어 음식물과 프라그가 잘 끼게 되고, 이곳에 낀 음식물과 프라그는 칫솔질만으로는 제거하기가 어렵습니다. 실란트는 바로 이 어금니 부분을 플라스틱 계통의 치과 재료로 메워 줌으로써 충치를 사전에 예방하는 치료입니다. 실란트는 접착 치료법의 일종으로써 치아를 전혀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이렇게 사전에 깊은 곳을 메워주는 실란트를 하게 되면 세균이나 음식물의 찌꺼기가 끼지 못하게 하여 충치를 적극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실란트는 충치가 생기지 않은 건강한 치아에서만 시술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실란트 치료를 받기 위해선 우선 충치제거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끔 실란트 시술부위가 탈락하는 경우도 있는데, 실란트 시술을 받은 후엔 정기적으로 점검을 받아 실란트의 탈락 여부를 체크해 주어야 합니다.
실란트 시술사진
실란트 대상치아
어린이들의 경우, 만 6세가 지나면 유치열 맨 뒤쪽에서 영구치가 나오는데, 이 치아가 제일 먼저 맹출하여 그만큼 충치 발생 가능성도 크므로 실란트의 주 대상치아가 된다. 성인의 경우, 충치가 될 가능성이 높은 치아들을 선택적으로 선택하여 치료한다.
실란트의 장점
1. 남녀노소 관계없는 충치 예방
2. 어금니에서 발생하는 충치를 예방하는 데에 확실한 효과가 있습니다.
3. 치료 시 통증이 전혀 없으며, 치아를 삭제하거나 마취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4. 치료과정이 간단하여 1회 방문으로 치료 가능합니다.
5. 시간과 경비의 절약